새끼 고양이를 구조 했어요.


이 아기는 태어난지 얼마나 되었을까요?



 


이건 범이를 기준으로 쓴 글입니다. 약간의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을 하거나 제 생각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범이는 탯줄도 떨어지지 않은 상태로 길에 어미와 함께 버려졌습니다. 새끼 5마리중에 한마리를 제가 데리고 와서 키웠습니다. 전 고양이는 단 한번도 키워본 적이 없습니다. 첫 고양이가 태여난지 하루 지난 고양이니, 굉장히 하드 트레이닝으로 고양이 키우는 법을 배웠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많은 분들이 조언을 해주었고, 많은 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지 않았다면 못 키웟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 보답으로 작은 팁이라도 드리고자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제일 먼저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절대 함부로 고양이를 구조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구조하는 순간 오롯이 당신의 몫입니다. 버려진 고양이 이야기가 올라오면 많은 분들이 누군가가서 구조해달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구조하는 순간부터 오롯이 당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댓글을 달았던 수많은 분들은 '고마워요', '잘하셨어요' 라는 댓글로 끝입니다.

 

두번째 하고 싶은 이야기는 게시판은 믿지마세요.’ 입니다. 조언이 필요하면 아기 고양이를 직접 길러보았던 경험이 있는 분들의 이야기만 들으세요. 게시판엔 잘 모르지만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로 조언을 해주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지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그때부터 멘붕에 빠집니다. 아기 고양이를 직접 키워본 3분 정도에게 집중적으로 물어보세요. 이분들 대답은 무엇을 물어봐도 대부분 똑같습니다. 이분들도 다 생업이 있습니다. 바빠서 대답을 못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3분정도 조언자를 구하세요. 그래야 급할때 대답해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혹 조언자를 못구하시면 범이 페이지에 문의하셔도 됩니다.


세번째는 누구나 다 케어할 수 있습니다. 저도 했는데...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태여나자 마자 버려진 범이. 4번째 아이가 범이로 추정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아기 고양이를 데리고 오면 어떻게 케어해야하는지 이야기하기전에 아기가 얼마나 됏는지 알아봅시다.

 

1.     태어난지 1~7일된 고양이

-이 시기에 고양이는 배에 탯줄이 붙어있으면 3일 안쪽 고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탯줄은 떨어졌으나 눈을 아직 안 떳으면 4-9일 정도 된 고양이입니다. 보통은 7-10일 사이에 눈을 뜹니다. 눈을 뜨기 시작해서 완전하게 뜨는데는 하루 정도 걸립니다. 



태어난지 3일된(추정) 아직 눈을 못뜨고 있다.


태어난지 6일(추정)만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눈 뜨기전 범이가 분유먹는 영상

먹고 살겠다고 꼬리를 흔들면서 분유를 먹는다.



2. 태어난지 2주된 범이

- 눈은 떳지만 아직 고양이 같지 않아요.




3. 3주가 된 범이

이제 제법 냥이 스러워졌어요.





4. 한달된 범이

슬슬 장난꾸러기가 되어가요.





5. 한달반 6주차 범이

전 이제 고양이예요~



6. 2달된 범이

- 제범 느름함을 갖추어간다.

- 이때부터 3개월 사이에 병원에 데리고가서 접종을 하면 됩니다. 전 3개월에 하는게 좋다고 해서 꽉 채워서 데리고 갔습니다.





7. 3개월 범이 처음 잰 몸무계가 1.5kg

- 병원에 왔어요.




8. 100일 파티~

짜라짠짠~ 축하합니다~ 축하합니다~ 범이의 100일을 축하합니다.~






 






Posted by 범이아저씨